LED 가로등은 밝기 조절이 가능한 조명장치입니다. 가로등 디밍설계의 장점은 알면서도 쉽게 채택되지 않는 이유는 추가 비용 때문입니다. 현재의 기술로는 디밍을 하려면 전력선 외에 통신선이 추가로 매설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가로등용 SLDC(Street Light Dimming Controller )를 사용하면 기존의 격등용 배선이 되어 있는 곳에서도 매설된 배선을 변경하거나 추가하지 않고 디밍 방식으로 전환이 가능합니다. SLDC는 자사의 발명특허 기술을 적용하여 조도 제어를 할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의 가로등 전용 컨트롤러입니다.
   전력선에 고주파를 실어 보내는 전력선통신(power line communication)과는 구분되는 기법으로 통신속도가 매우 느린 단점이 있지만, 가로등 밝기 조절과 같은 단순한 데이타와 속도가 문제되지 않는 전송에서는 10Km이상도 제어가 가능합니다.

  • LED 가로등을 격등하지 않고 디밍(Dimming)을 하면, 절전시에도 완전히 소등되는 가로등이 없기 때문에 야경의 화려함을 그대로 유지할 수 있다.
  • 기존 격등 방식은 가로등을 40m 간격의 설계하면, 격등시에는 80m간격이 되는 셈이므로 조도편차가 심하게 생긴다. 그러나 디밍은 전체 조도를 낮추는 방식이므로 가로등을 50m 간격을 설계해도 조도 편차가 많이 생기지 않는다. 따라서 40m 간격의 등주를 50m로 설계할 경우 전체 예산의 20%를 절감할 수 있다.
  • 가로등 설계에서는 절전을 위한 격등 설계를 하지만, 실제로 운영단계에서 절전을 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왜냐하면 50% 절전은 부담스러운 비율이라는 것이다. 디밍제어기를 이용하여 20%~30% 절전을 한다면, 보행자는 크게 불편을 느끼지 못하는 비율이기 때문에 운용 단계에서 절전을 시행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

종류

장치비

시공비

장점

단점

유선제어식

저가

증가

중앙 제어기에서 조도 제어

시공비 상승

타이머식

저가

절감

 

매일 변하는 일출 일몰 시간에 대해 오차가 발생하기 쉽다.

GPS 방식

고가

절감

계절에 따라 자동 점등 제어

중앙 제어기에서 조도 조절이 어렵다

무선통신

고가

절감

중앙 제어기에서 조도 제어

무선 통신 장애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전력선통신

고가

절감

중앙 제어기에서 조도 제어

고주파 전송방식이라 1Km 이상의 원거리 통신이 어렵다

SLDC

저가

절감

중앙 제어기에서 조도 제어

절전 및 조도 조절시 10초 정도의 지연시간 발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