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도깨비는 MS-DOS에서 한글을 지원하기 위해 제작된 프로그램입니다.
이제는 단종된 상품이지만 필요로 하시는 분들을 위해 다운로드를 할 수 있도록 해 놓았습니다.

1980년대 후반부터 국내에 보급된 컴퓨터는 MS-DOS를 운영체제로 사용하는 IBM PC 호환기종이 주로 사용되었습니다. CPU는 다소 느린 편이었기 때문에 MS-DOS 운영체제는 화면에 문자를 표시할 때 그래픽 카드에 의존하는 방식이었습니다. 그래서 화면에 한글이 표시되기 위해서는 한글 기능이 내장된 그래픽카드(한글카드)를 설치해야만 한글을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하드웨어적으로 개발된 한글카드는 그래픽카드와 동일한 보드상에서 설계되기 때문에 가격이 고가여서 당시로서는 한글카드가 충분히 보급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1989년 소프웨어적인 방법으로는 한글 구현이 불가능하다고 생각되던 시절, 한글도깨비는 소프트웨어적이 방법으로 개발된 최초의 한글카드였습니다.
한글도깨비는 화면에서의 한글출력 뿐만 아니라 프린터에서의 한글구현 등 지속적인 업그레이드로 PC환경에서 최상의 한글구현을 위해 이바지해 왔습니다. 현재는 OS가 한글을 모두 지원해 주는 윈도우 환경으로 바뀜에 따라 한글도깨비는 5.1 버전을 끝으로 업그레이드가 중단 되었습니다.

    한글도깨비5.1이 발표된 이후 OS 및 하드웨어 환경이 바뀌었기 때문에 일부기능은 사용하지 못할 수도 있으니 다음 사항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MS Windows 도스 창에서 한글도깨비 사용법
    윈도우즈 도스 창에서는 한글 바이오스가 기본적으로 지원되므로, 도깨비를 사용해야 할 경우가 있다면 먼저 한글 바이오스 기능을 중단해야 합니다.
    도스 창에서
    C:\>hcode/e 를 실행하면 영문모드로 전환됩니다.
    C:\>hcode/k 를 실행하면 윈도우즈의 한글 바이오스가 작동합니다.
  • 윈도우즈 도스창에서는 가상메모리 사용이 자유롭지 못하므로 소프트웨어 버전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 한글도깨비5.1이 출시된 이후에 개발된 VGA카드에서는 24*24폰트용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1. 3.5인치 플로피 디스켓을 3장 준비합니다.
2. 주프로그램에 해당하는 디스크1을 다운 받은 후에 압축을 풀어서 디스켓에 복사합니다
3. 디스크2, 디스크3은 압축을 풀지 말고 3개의 파일을 그대로 디스켓에 복사합니다.
4. 디스크1을 넣고 install.exe를 실행하여 설치 과정을 수행하면 됩니다.
   [참고] 소프트웨어버전은 제품번호를 'DKB51SJ016124K'으로 입력하면 됩니다.